2011년 10월 11일 화요일

thunderbird에서 Winmail.dat로 오는 첨부파일 보는 법

[출처: http://zemy.net/tc/zemyblue/153 ]

난 Mail client 프로그램으로 MS Office가 유료이기 때문에 돈을 주고 살 수 없기 때문에 Outlook이 아닌 Thunderbird를 사용한다. 물론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설치할 수도 있겠지만, 되도록이면 정품을 얘용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대체프로그램으로 Thunderbird를 사용한다.

그런데 Winmail.dat 첨부파일 문제 때문에 불편을 격곤 한다. 이 Thunderbird는 Outlook으로 전송한 메일을 받는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서식이 있는 문자열(RTF)로 된 메시지를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Winmail.dat라는 파일이 메시지의 끝 부분에 자동으로 첨부된다. 그래서 메일 내용을 모두 볼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.

그런데 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. Winmail_opener 로 무료기는 하지만 첨부된 Winmail.dat를 다운로드해서 로드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. 그렇지만 Thunderbird에서도 Winmail.dat를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조금은 위안을 삼는다.

Winmail_opener는 http://www.eolsoft.com/freeware/winmail_opener/ 에서 구할 수 있다.

winmail_opener로 다음과 같이 첨부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.
Outlook에서 Winmail.dat를 보내지 않게 하려면, 발송자가 TNEF(전송 중립 포장 포맷, Transport Neutral Encapsulation Format)를 꺼놓으면 된다.
1. 도구(Tool) -> 옵션(Option) -> 메일형식(mail format) 탭을 선택한다.
2. "아웃룩 서식있는 텍스트 메시지를 보낼 때 "HTML 형식으로 변환(Convert to HTML format)" 또는 "일반 텍스트 형식(Convert to Plain Text Format)"으로 설정한다.
Winmail.dat 파일이 전송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MS에서도 다음 페이지에서 게시해놨다.
http://support.microsoft.com/kb/q138053/
기업메일 시스템과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이러한 부분은 설정해 보자. ^^

그런데 맥에서는 어떻게 봐야 하지. ㅡㅜ..

요샌 윈도우보다 맥을 더 많이 사용하는데 말야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